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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사의 맥을 잡으라<복음서>
이용원 2020-05-20 추천 0 댓글 0 조회 581

. 신약성경

신약성경은 4개의 복음서와, 1개의 역사서(사도행전), 21개의 서신서와, 1개의 예언서(계시록)로 되어있다.
1) 복음서는 하나님의 언약과 예언(구약성경),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음을 증 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사도행전은 주님께서 성취하신 복음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땅 끝까지 확장되 어나가는 성령의 사역을 보여주고 있다.
3) 서신서들은 크게 네 가지 목적을 위해서 기록되었다. 첫째는, 성도들을 자라게 하고, 둘째는 교회를 견고케 하고, 셋째는 이단을 경계하여, 넷째는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 아가게 하기 위해서 보내진 것이다.
4) 계시록은 창세기에서 시작된 구원계획이,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21:6) 하고, 완성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마태복음

복음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하고 물으신 질문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반부는 예수가 누구신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후반부는 그 분이 왜 오셨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리고 기록목적은 이 두 주제를 증거하여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20:31)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복음서를 증거할 때에 이 두 주제를 놓쳐서는 아니 된다. 왜냐하면 여기에 사활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를 놓친다면 복음서를 전하면서도 복음이 아닐 수가 있다. 그러면 복음서의 초점이 어디로 모아지고 있는가?

438. 1:1, 신약성경은 어떻게 시작이 되는가?


* 이는 예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언약하신 그리스도시다 라는 뜻이 다. 그리고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 족보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439. 1:22, 2:5, 15, 23, 3:3, 무엇에 근거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는가?

 

440. 4:17, 주님께서 전파하신 주제가 무엇인가?

441. 8:27, 제자들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어떻게 알아가고 있는가?

 

442. 16:16,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무엇인가? 이 때로부터 비로소 무엇을 말씀하셨는가?

1) 1, 16:21,

2) 2, 17:23,

3) 3, 20:19,

 

443. 19:10, 주님의 오신 목적을 무엇이라 말씀하시는가?

 

444. 20:28, 잃어버린 자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445. 26:1, 마태복음에는 말씀을 마치시고하는 말이 5(7:28, 11:1, 13:53, 19:1, 26:1), 등장한다. “다 마치신”(26:1) 후에, 무슨 말씀이 나오는가?

 

* “말씀만으로 마치셨다면 주님은 선생이 되셨을 것이다. 그런데 주님은 유월절 양, 즉 대속제물이 되어주심으로 구주가 되셨다. 마태복음의 초점이 우리 대신 죽 으셨다는데 맞춰져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구원이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말미 암기 때문이다.

446. 26:64, 주님은 대제사장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447. 28:19-20, 주님의 지상명령(至上命令)이 무엇인가?

 

 

마가복음

 

448. 9:9, 마가복음에는 말하지 말라”(1:44, 5:43, 7:36, 9:9) 하고, 금하신 것이 4번이 나 나타난다. 이는 무엇이 증거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인가?

 

*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하신 다. 주님은 기사이적을 행하는 분으로가 아니라, 죽으시고 다시 사신 구주로 전파 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구원은 오병이어나, 나사로의 무덤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다. 마가복음의 초점도 주님의 죽으심에 맞춰져 있다. 왜냐하면 죄 값 은 사망이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449. 9:51, 주님은 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기로 굳게 결심하셨는가?

 

* 대속제물이 되시기 위해서다. 누가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주님의 행보(9:51, 53, 13:22, 33, 17:11, 18:31, 19:11, 28, 41)를 놓치지를 않고 있다. 여기에 누가복 음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450. 22:15, 예루살렘에 올라오신 주님은 고난당하기 전에 무엇을 원하고 원하였노라 하시 는가?

 

* 주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은, 유월절이 성찬으로 개혁이 되는 밤이었다. 누가복음의 초점도 주님의 죽으심에 맞춰져 있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9:22) 이기 때문이다.

 

451. 12:42, 이는 죽으시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면서 하신 말씀이다. 같은 본문이 라도 이런 문맥을 붙잡고 상고한다면 어떻게 다르게 다가오는가?

 

452. 12:35-40, 주님은 십자가를 지시러 올라가시면서 벌써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453. 11: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30), 주님께서 이 세대에 표적이 되어주신 것”(17:31)이 무엇인가?

 

454. 24:44, 주님은 부활을 의심하는 제자들을 무엇을 들어서 깨우치셨는가?

 

 

요한복음

 

455. 12:12, 요한은 복음서의 절반가량을 한 주간을 위해서 할애하고 있다. 그 한 주간이 무슨 주간인가?

 

456. 요한복음에는 가 강조되어 있는데 다음 성구를 찾아보라.

* 2:4,

7:6,

7:8,

7:30,

8:20,

12:27,

13:1,

17:1,

* 여기에 요한복음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457. 12:27, 주님은 무엇이라 기도하시는가?

 

* 형제는 무엇을 위해서 이 때에 왔다는 깨달음이 있는가?

 

458. 19:30, 주님께서 십자가상에서 선언하신 말씀이 무엇인가?

 

459. 5장에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5중적으로 증거하고 있다. 그 증거가 무엇인지 아래 구절을 찾아 적으라.
33,
36,
37,
39,
46,

15:26, 또 증거하는 분이 계신다. 누구인가?


* 예수를 믿지 않는다면 증거가 모자라서가 아니다.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 한 마음”(2:5) 때문이다.

 

460. 20:31, 요한복음을 기록한 두 가지 목적이 무엇인가?

* 구약성경이 성부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이루어 오신 사역이라면, 복음서는 성자 그 리스도께서 주도적으로 이루신 역사요, 사도행전은 성령께서 주도적으로 이루어나가 시는 사역이다. 형제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역사하여 주셨다는데 대해 형제의 마음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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